[KBS:홍수진기자] =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공연장에서 무차별 공격을 벌인 테러범들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분파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의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모집됐다고 스푸트니크 통신이 현지 시각 27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소식통은 “특정 인물에 대한 자료가 조사됐다. 그는 테러 공격을 수행하기 위해 사람들을 모집하는 텔레그램 채널의 회원이었다는 동료들의 언급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사 과정에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서) 테러 공격을 한 사람들이 동일한 텔레그램 채널에서 모집된 것이 확인됐다”며 “이것은 사도이 호라산(호라산의 목소리)이라는 텔레그램 채널”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텔레그램 채널은 IS와 연계된 ‘윌라얏 호라산’의 테러리스트들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운영하는 ISIS 타지크 지부에 속한 것으로, 현재는 없어진 상태라고 소식통은 덧붙였습니다. 아프가니스탄과 그 주변국에서 활동하던 ISIS-K는 미국이 2021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면서 생긴 안보 공백을 틈타 세력을 급속히 확장했습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이후 이 사건에 직접 연루된 타지키스탄인 4명을 포함해 관련자 총 11명을 체포했습니다. 이날 앞서 상트페테르부르크 법원의 언론 담당자는 연해주 지방 법원이 러시아에서 테러 공격을 수행할 사람들을 모집하는 ISIS의 텔레그램에 가입한 혐의로 타지키스탄 출신 러시아 거주자 한 명에게 벌금형과 추방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람은 올해 1월 러시아에 도착해 취업 비자를 받았지만, 실제 거주지에서는 미등록 상태였다고 담당자는 전했습니다.
(기도)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공연장에서 무차별 공격을 벌인 테러범들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분파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의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모집됐다고 확인되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과 그 주변국에서 활동하던 ISIS-K는 미국이 2021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면서 생긴 안보 공백을 틈타 세력을 급속히 확장했습니다. ISIS-K의 발흥을 막아주시옵소서. 전세계에 장소와 상황을 가리지 않고 테러를 일삼은 가장 극단적인 테러집단이 완전히 소멸되게 하옵소서.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모스크바 외곽 공연장에서 이슬람 국가 호라산 (ISIS-K)의 무차별 공격으로 너무나 많은 생명을 잃었습니다. ISIS-K는 완전히 사라지게 하소서!
*전쟁과 테러를 일삼는 ISIS-K는 완전히 궤멸되어 다시는 이러한 참상이 일어나지않게 하소서!
*아프가니스탄에 탈레반 정권은 무너지고 온건한 정권이 세워지게 하소서!
*복음화율이 가장 낮은 국가 아프가니스탄에 복음이 선포되어 예수님의 나라가 온전히 임하게 하옵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