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 동부에서 투치족 반군 M23이 지난달 최소 319명의 민간인을 살해했습니다. 이는 여성 48명과 어린이 19명을 포함한 수치로 2022년 M23의 재등장 이후 가장 큰 사망자 수 중 하나입니다. (카타르)도하에서 최근 휴전협정이 체결됐는데도 민주콩고 동부에서 M23을 비롯한 무장단체가 민간인 공격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민주콩고 동부 지역을 장악한 M23은 지난달 19일 카타르의 중재로 민주콩고 정부와 휴전에 합의하고 영구적 휴전 약속을 준수하고 폭력으로 새로운 지역을 점령하려는 시도를 삼가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그 전후로도 동부 북키부주, 남키부주, 이투리주에서 M23과 다른 무장단체의 공격이 여러 차례 이뤄졌습니다.
코발트와 구리, 콜탄 등 전략 광물이 풍부한 민주콩고 동부지역은 M23과 민주군사동맹(ADF) 등 100여개 무장세력이 난립하면서 30년 넘게 분쟁에 시달려왔습니다. 특히 M23은 지난 1월 대규모 공세를 퍼부어 동부 최대 도시인 북키부주 주도 고마를 장악하고 곧이어 남키부주 주도 부카부도 점령했습니다. 민주콩고는 M23의 배후로 르완다를 지목하고 유엔과 서방 국가 등 국제사회도 이에 동의하지만 르완다는 부인하고 있습니다. 민주콩고 정부는 지난 6월 말 미국과 카타르의 중재로 르완다와 평화협정을 체결한 데 이어 M23과도 휴전했으나 분쟁의 종식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기도)
지속되는 분쟁으로 목숨을 잃어가는 민주콩고 여성과 어린이들을 보호하여 주소서.
민주콩고 내에 분쟁이 종식되고 복음 안에서 평화를 누리게 하여주소서.

아멘!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민주콩고에 투치족 M23반군 무장 세력은 민간인들을 살해하는 행위는 즉각 중단되게 하소서!
*민주콩고에 분쟁은 완전히 종식되어 평화와 안정을 주소서!
*민주콩고에 복음이 선포되어 예수님의 나라가 온전히 임하게 하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