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 동부의 한 마을에서 이슬람국가(IS)와 연계된 무장단체의 공격으로 70명 이상 주민이 사망했습니다. 이날 이슬람국가(IS)와 연계된 무장단체 민주군사동맹(ADF)이 전날 저녁 동부 북키부주 루베로 지역의 은토요 마을에서 열린 장례식장을 습격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군사동맹(ADF) 대원들은 총기와 도끼, 마체테(날이 넓고 긴 벌목용 칼)로 공격했습니다. 현재까지 71구의 시신이 수습됐고 수십 명이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민주군사동맹(AD)은 1990년대 초 우간다에서 조직되었습니다. 중앙정부의 통제가 약한 서쪽 접경국 민주콩고의 동부로 거점을 옮겨 활동을 이어가는 무장단체입니다. 2019년부터는 이슬람국가(IS)의 분파를 자처하였습니다. 민주콩고 동부에서 민간인 살해와 납치·강간을 일삼았고, 유엔 등으로부터 인권 침해의 주범으로 지목됐습니다. 지난 7월에도 동북부 이투리주에서 성당을 공격해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해 40여명을 살해했습니다. 지난달 9∼16일에는 북키부주 베니, 루베로 지역의 여러 마을을 공격해 민간인 최소 52명이 사망했습니다.
코발트와 구리, 콜탄 등 전략 광물이 풍부한 민주콩고 동부지역은 투치족 반군(M23)과 민주근사동맹(ADF) 등 100여개 무장세력이 난립하면서 30년 넘게 분쟁에 시달려왔습니다. 특히 투치족 반군(M23)은 지난 1월 대규모 공세를 퍼부어 동부 최대 도시인 북키부주 주도 고마와 남키부주 주도 부카부를 점령했습니다. 민주콩고는 투치족 반군(M23)의 배후로 르완다를 지목하고 유엔과 서방 국가 등 국제사회도 이에 동의하지만 르완다는 부인하고 있습니다. 민주콩고 정부는 지난 6월 말 미국과 카타르의 중재로 르완다와 평화협정을 체결한 데 이어 M23과도 휴전했지만 휴전 종식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기도)
수년간 이어져오는 민주콩고 내 분쟁이 종식되게 하소서.
많은 이들을 학살하는 이슬람 세력이 무너지게 하소서.

아멘!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민주콩고에 IS와 연계된 무장단체 공격은 중단되게 하소서!
*민주콩고에 민간인 살해, 납치, 강간, 여성, 어린이들을 공격하는 행위는 사라지게 하소서!
*민주콩고에 오랜 분쟁은 속히 종식되고 평화와 안정을 주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