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형사재판소(ICC)가 지난 8일 아프가니스탄을 통치하는 탈레반 최고지도자의 체포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국제형사재판소는 반인도적 박해 혐의로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 탈레반 최고지도자와 압둘 하킴 하카니 아프가니스탄 대법원장의 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국제형사재판소는 이들이 탈레반의 젠더 정책을 따르지 않는 여성과 소녀 등을 성차별적으로 박해했다고 볼 합리적 근거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들이 교육과 사생활의 권리, 이동·표현·사상·양심·종교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1월 이들의 체포영장을 청구한 카림 칸 ICC 검사장은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휴직 중입니다.
2021년 8월 미군 철수와 함께 아프가니스탄을 다시 장악한 탈레반은 여성의 중등교육을 사실상 금지하고 남성 보호자 없이 외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여성 인권을 억압해왔습니다. 탈레반은 1996∼2001년 첫 통치 때와 달리 여성 인권을 존중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이슬람 원리주의에 기반한 공포 정치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탈레반 정부의 자비훌라 무자히드 대변인은 이날 영장 발부에 대해 "그런 터무니 없는 발표는 샤리아(이슬람 율법)에 대한 강력한 헌신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며 자신들은 국제형사재판소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국제형사재판소 체포영장이 발부되면 회원국은 영장 집행에 협조해야 하지만 강제할 수단은 없습니다.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아쿤드자다가 외국을 방문하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러시아가 지난 3일 세계 최초로 탈레반을 아프가니스탄 정부로 인정하고 외교관계를 맺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2016년 국제형사재판소를 탈퇴한 데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전쟁범죄 혐의로 국제형사재판소 체포영장이 발부돼 있습니다.
(기도)
이번에는 형식적인 절차로 끝나지 않고, 실질적인 집행 절차까지 이어지게 하소서.
고통받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여성과 아이들의 삶이 회복되는 계기가 되게 하소서.

아멘!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아프가니스탄에 여성들을 반인도적 박해를 일삼는 탈레반 정권은 무너지게 하소서!
*아프가니스탄에 여성들의 인권이 보호되고 신장되게 하소서!
*아프간에 미군 철수와 함께 다시 장악한 탈레반의 이슬람 원리주의에 기반한 공포정치는 사라지게 하소서!
*아프가니스탄에 이슬람의 견고한 진들은 완전히 무너지게 하옵소서!
*복음화율이 낮은 국가 아프가니스탄에 복음이 선포되어 예수님의 나라가 온전히 임하게 하옵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