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 군부 쿠데타를 통해 권좌에 오른 하페즈 알아사드, 2000년 그를 계승한 아들 바샤르 알아사드 부자의 '53년 시리아 독재'가 8일 반군 승리로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2011년 시작된 시리아 내전은 지난달 27일부터 대공세를 펼치기 시작한 반군이 수도 다마스쿠스를 점령하고 정부군 투항을 이끌어내기까지 단 11일이 걸렸습니다. 균형이 급격히 기운 데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가자지구 전쟁의 영향이 컸습니다. 알아사드 정권 후원자인 러시아, 이란이 각자 전쟁에 집중하느라 시리아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알아사드 대통령 일가가 러시아로 망명을 하고, 13년 넘게 지속된 시리아 내전이 반군 승리로 막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권력 공백 때문에 중동 정세도 출렁이고 있습니다. 시리아의 권력 공백이 어떻게 채워지는지에 따라 중동 정세가 요동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리아 인접 국가인 이스라엘은 시리아 사태로 이란이 약화되면서 가자지구 휴전 협상 타결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시리아 정부군을 뒤에서 지원하던 이란이 세력이 꺾였기 때문입니다. 시리아 알아사드 정권도 지원해 온 이란은 반군 승리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은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 몰락을 환영하면서도 반군 승리 주축인 이슬람 무장 세력 '하야트타흐리트알샴(HTS)'을 경계했습니다. 시리아 반군(HTS)은 이슬람 근본주의 세력으로, 2001년 9·11 테러를 주도했던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단체 알카에다와 연계됐던 이력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
시리아 내전이 마무리 되게 됨을 감사합니다.
다만, 여전히 이슬람극단주의 위주의 반군이 승리한 상황에서 시리아에 온건한 바른 정부가 세워지게 하옵소서.
유럽 각국들도 시리아 난민을 철회하고 고국으로 난민을 귀국시키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혼란과 소요가 없게 하옵소서.
아멘!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13년 넘게 지속된 시리아 내전이 끝나게 됨을 감사드립니다.
*시리아 내전은 반군의 승리로 '53년 시리아 독재 정권'은 무너졌습니다.
온건한 정부로 잘 세워지게 하옵소서!
*복음화율이 낮은 국가 시리아에 복음이 선포되어 평화와 안정을 주시며 예수님의 나라가 온전히 임하게 하옵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