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광산 채굴 문제가 골칫거리가 된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최소 수백 명의 불법 채굴꾼이 남아있는 상태로 폐광산을 봉쇄하는 극단 대책을 시행했습니다. 남아공 당국은 불법 채굴꾼들이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북서부 스틸폰테인 광산을 폐쇄하고 식량과 물 반입을 차단했습니다. 남아공 경찰은 최소 수백명에서 최대 4천명의 채굴꾼이 광산 안에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약 한 달간 이곳에서 숨어 지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아공 광물위원회에 따르면 보통 불법 채굴꾼들은 광산 지하 4㎞까지 이동해 수개월 동안 머무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스틸폰테인 폐광에서는 남아공 당국이 식량 등 보급품을 차단하면서 지하 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이번 폐쇄 작전 시행 이후 생필품 반입 중단을 견디지 못한 불법 채굴꾼 1,172명이 자발적으로 지상으로 올라왔다고 합니다.
이번 작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지만, 당국은 강경한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남아공 당국이 이처럼 극단적 작전을 벌이는 데에는 광산과 폐광산을 가리지 않고 만연한 불법 채굴로 연간 10억달러(1조4천억원)의 손실이 나기 때문입니다. 남아공의 폐광에서 활동하는 불법 채굴꾼들은 '자마 자마'(줄루어로 '기회를 잡다'라는 뜻)라고 불리며 대부분 레소토나 모잠비크에서 온 불법 체류자들입니다. 이들은 불법으로 금을 캐서 암시장에 판매하며, 지하에서 몇 달간 생활하는 이들에게 음식이나 담배를 판매하는 소규모 경제도 형성돼 있습니다.
불법 광산 채굴도 엄연한 도둑질입니다. 생명을 걸고 불법 채굴을 하는 사람들이 자수하게 하옵소서.
불법과 편법이 유일한 생계 수단이 된 불법 체류자들에게 합법적인 직업과 진로가 열리게 하옵소서.
불법 체류자들과 남아공 정부와의 원만한 타협을 통해 서로 공생하는 길이 열리게 하옵소서.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남아공에 불법으로 광산을 채굴하는 일들은 사라지게 하옵소서!
*불법 채굴꾼들에게 정당한 방법으로 광산을 채굴하여 생계를 이어갈수 있는 문이 열려지게 하소서!
*남아공에 복음이 선포되어 예수님의 나라가 임하게 하옵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