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이 여성이 쓴 책을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아프간 고등교육부는 지난달 말 각 대학에 금지 도서 679권의 목록을 담은 공문을 보내 이들 책을 폐기하도록 했습니다. 공문에 따르면 당국은 이들 도서가 샤리아(이슬람 율법)와 맞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금지 도서 목록에는 '화학 실험실 안전' 등 여성이 저술한 책 약 140권이 포함됐습니다. 금지 도서를 선정한 고등교육부 산하 위원회에는 이슬람 종교학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성이 쓴 모든 책은 가르치는 것이 샤리아에 위배되기 때문에 전면 금지된다고 밝혔습니다.
탈레반 당국은 금서 지정 외에도 인권, 민주주의, 여성학 등 다양한 주제의 18개 과목을 폐지하도록 대학에 지시했습니다. 또한 200여 개의 다른 과목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탈레반은 2021년 아프간을 다시 점령한 뒤 여성이 중학교 이상 교육을 받는 것을 사실상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취업이나 남성 보호자 없는 외출을 막는 등 여성 인권을 억압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여성이 집 밖에서 얼굴과 목소리를 노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을 발표했습니다. 여성에게 유일하게 허락된 고등교육 과정인 조산사 교육과정을 폐쇄하기도 했습니다.
(기도)
여성의 기본적인 인권을 억압하고 있는 탈레반 정권이 무너지게 하소서.
이슬람 세력은 아프가니스탄에서 떠나가고 복음안에서 회복되게 하소서.

아멘!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아프가니스탄에 여성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탈레반 정권은 무너지게 하소서!
*아프간 여성들의 인권이 보호되고 존중되게 하소서!
*아프간에 이슬람의 견고한 진들은 완전히 무너지게 하소서!
*복음화율이 낮은 국가 아프가니스탄에 복음이 선포되어 예수님의 나라가 온전히 임하게 하옵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