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을 통치하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조직 탈레반 당국이 남부 칸다하르주의 모든 학교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공식적으로 금지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교육과 이슬람 율법(샤리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자 관내 일반학교는 물론 종교학교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한 것입니다. 교사와 학생, 교직원 모두에 적용되는 이번 조치는 이미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조치는 탈레반 최고 지도자 하이바툴라 아쿤드자다의 명령이었습니다. 칸다하르주는 아쿤드자다가 2016년 최고 지도자에 오른 후 머무는 지역으로, 탈레반의 정신적 중심지이자 권력 기반입니다. 이번 대해 12학년인 한 학생은 이번 조치가 교육을 방해할 것이라며 "교사가 칠판에 무언가를 쓰면 나는 휴대전화를 통해 관련 내용을 파악한다. 이제는 그럴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칸다하르주의 한 공립 고등학교 교장은 이번 조치로 교사들은 현대적 교육 방법으로부터 더욱 고립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해당 조치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통치 하의 교육 상황에 대한 우려가 폭넓게 제기돼온 가운데 나왔습니다. 탈레반이 2021년 8월 미군 철수 후 권력을 재장악한 이후 칸다하르에서만 종교 학교가 2천여곳으로 늘어난 데 반해 일반학교 교육의 질은 크게 퇴보했습니다. 휴대전화 금지 조치는 탈레반 당국이 재집권 후 내놓은 일련의 제한조치에 이은 것입니다. 앞서 탈레반은 샤리아 이행을 명분으로 여학생의 중학교 진학을 금지하는 등의 조처를 했습니다. 이번 조치 때문에 아프간 젊은이들이 세계적인 학습 및 소통 수단으로부터 더욱 멀어지고 보수적 종교 통제가 국가 전체 교육시스템을 걸쳐 더욱 고착화할 것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기도)
지속적으로 폐쇠적인 정책을 펼치는 탈레반 정권은 무너지게 하소서.
고립된 이슬람 율법 체제에서 벗어나, 복음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널리 퍼지게 하여주소서.

아멘!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아프간에 칸다하르주 학교 내 휴대전화 사용금지 정책으로 현대적인 교육으로부터 더욱 고립될 퇴보적인 교육 정책들은 폐지되게 하소서!
*아프가니스탄에 이슬람의 견고한 진들은 완전히 무너지게 하소서!
*복음화율이 가장 낮은 아프가니스탄에 복음이 선포되어 예수님의 나라가 온전히 임하게 하옵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