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카니스탄의 현재 상황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중국의 패권 확장입니다. 아프카니스탄에서 그동안 미국 중심 서방국가들은 고강도 경제 제재를 통해 탈레반 정권을 압박해 왔습니다. 사실상 해외 원조에 의지해 살아가던 아프간에 원조 상당 부분을 끊어버렸습니다.
이틈을 비집고 들어간 세력이 바로 중국입니다. 탈레반은 중국의 투자를 끌어들이며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중국의 한 에너지 기업은 아프간 정부와 협약을 맺고, 아프간 북부 아무다리야강 유역의 유전 채굴권을 따냈습니다. 이 협약에 따라 앞으로 3년 동안 7천억 원이 넘는 중국 자본이 아프간으로 흘러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도 아프간과의 밀착을 환영합니다. 미국의 영향력이 약해진 중동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기회인 데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대표적인 치적사업, '일대일로'를 성공시키는 데도 아프간의 협조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미국도 이런 상황을 두고 볼 수만은 없게 됐습니다. 미국은 지난달 말 카타르 도하에서 탈레반 대표들과 공식 접촉했습니다. "아프간의 인권 상황과 경제난을 논의하는 자리"라며 "어떤 형태로든 탈레반을 인정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지만, 어쨌든 탈레반과 마주 앉은 셈입니다.
탈레반 재집권 2주년이었던 지난 8월 15일 중국은 "중동에서 미국의 대테러 정책은 완벽하게 실패했다"고 비꼬았습니다. 아예 틀린 말은 아니기에 미국에 더욱 뼈아픈 지적입니다. 자존심을 굽히고 탈레반과 마주 앉은 미국은 중동에 퍼지는 극단주의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시험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기도) 최근 미국의 외교적 오판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프카니스탄에 대한 미국의 통제력이 다시 살아나게 하옵소서! 중국의 과도한 팽창과 패권 확장을 저지하여 주옵소서! 아프카니스탄에서 탈레반 정권이 축출되고 온건하고 바른 정부가 세워지게 하옵소서!
아멘!
마라나타! 아멘 주 예수님 오시옵소서!
사랑하는 주님!
*아프가니스탄 내전은 속히 종식되게 하소서!
*아프가니스탄에 탈레반 재집권 2년, 테러를 일삼고 있는 탈레반 정권은 무너지게 하소서!
*아프가니스탄에 미국의 영향력이 되살아나며 중국의 패권 확장은 막아 주소서!
*아프가니스탄에 이슬람의 견고한 진들은 완전히 무너지게 하소서!
*복음화율이 가장 낮은 국가 아프가니스탄에 복음이 선포되어 예수님의 나라가 온전히 임하게 하옵소서!
반드시 다시 오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